보육교직원정보

종류 및 대상자

어린이집 원장의 보수교육

직무교육 사전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
기본교육/심화교육 장기 미종사자교육 영아보육 직무교육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보육교사 등의 보수교육

직무교육 승급교육
일반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 2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기본교육/심화교육 장기 미종사자교육 영아보육 직무교육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보수교육 대상자

교육구분 교육대상 교육시간 비고
직무교육 일반
직무교육
보육교사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 포함)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 40시간 매 3년마다
원장 어린이집 원장의 직무를 담당한 때부터 만 2년이 지난 경우 40시간 매 3년마다
장기미종사자 만 2년 이상 보육업무를 수행하지 아니하다가 다시 보육업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또는 원장 자격 취득자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특별
직무교육
영아보육 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장애아보육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방과후보육 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승급교육 2급 승급 교육 보육교사 3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1년이 경과한 자 8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1급 승급 교육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자 및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 보육업무 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 8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원장사전 직무교육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별표1] 제1호의 가목부터 라목(일반, 가정, 영아전담, 장애아전담 어린이집 원장)까지 어느 하나의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 8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 어린이집에서 특수교사나 치료사로 근무하는 자도 일반・특별직무교육대상으로서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한다.(일반직무 교육이나 특별직무교육 중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음)

※ 보수교육을 연속하여 3회 이상 받지 아니하는 경우 어린이집 원장 또는 보육교사 자격이 정지 될 수 있으므로 보수 교육 대상자는 필히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함

교육 내용

일반 직무교육 - 보육교사

영역 일반직무교육(기본 과정) 일반직무교육(심화 과정)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10과목 40 10과목 40
인성・소양(8시간) 보육과 인권 Ⅰ
  • 인권과 아동권리의 이해
  • 보육철학과 직업 정체성
  • 아동권리중심의 직무이해와 책무
4 보육과 인권 Ⅱ
  • 인권과 아동존중의 보육철학
  • 보육실무와 직업 정체성
  • 아동권리중심의 직무이해와 책무
4
직무윤리와 역량
  • 보육교사 윤리강령과 직무윤리 이해
  • 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역량개발
  • 보육교사 스트레스 관리와 자기조절능력
4 직무윤리와 역량 Ⅱ
  • 보육교사의 윤리강령과 직무윤리
  •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역량개발
  • 보육교사의 긍정적 정서와 자기효능감
4
건강・안전(8시간) 안전과 건강 Ⅰ
  • 영유아건강 및 감염병 관리
  • 안전사고와 위기대처
  • 미디어 과의존 예방
4 안전과 건강 Ⅱ
  • 건강관리를 위한 보육환경
  • 안전사고 대처와 응급처치
  • 미디어 과의존과 중독예방
4
아동학대 예방 Ⅰ
  • 훈육과 학대의 변별
  • 아동학대 예방 매뉴얼과 훈련
  •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로서 역할과 책임
4 아동학대 예방 Ⅱ
  • 훈육과 학대의 변별
  • 아동학대 예방 매뉴얼과 사례탐색
  • 피해아동 보호 절차와 법 규정
4
전문지식・기술(24시간) 영유아 관찰기록과 평가 Ⅰ
  • 관찰기록과 평가방법
  • 영유아의 특성 이해와 배움 지원
  • 관찰기록을 활용한 부모상담
4 영유아 관찰기록과 평가 Ⅱ
  • 관찰기록에 기초한 행동특성 분석
  • 영유아 행동특성 평가와 배움 지원
  • 관찰기록을 활용한 가정연계
4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Ⅰ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현장 적용
  •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방법
  • 놀이실행과 놀이지원
4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Ⅱ
  •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놀이계획과 실행 및 평가
  •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역량강화
  • 통합적 놀이지원 역량강화
4
디지털 교수학습매체의 활용 І
  • 영유아에게 적합한 디지털 교수학습방법
  • 디지털교수학습매체를 활용한 가정양육 지원
2 디지털 교수학습매체의 활용 Ⅱ
  • 디지털 교수학습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 개발
  •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방법 개발과 활용
2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Ⅰ
  •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의 변별
  •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및 부모상담
8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Ⅱ
  •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의 변별
  • 부적응행동 지도 및 긍정적 행동지원
  • 부적응행동 지도와 부모갈등해결
8
다문화아동과 가족 지원 Ⅰ
  • 다문화아동과 가족의 실태 이해
  • 어린이집과 지역사회의 지원 방법
2 다문화아동과 가족 지원 Ⅱ
  • 다문화아동과 가족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 국제사회의 다문화아동과 가족 지원 사례
2
부모의 양육지원 Ⅰ
  • 부모참여와 부모상담
  • 가정과 연계한 영유아지도 방안
  •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적용
4 부모의 양육지원 Ⅱ
  • 부모참여와 상담의 효과성 증대
  • 부모와의 갈등 해결
  •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적용
4

일반 직무교육 - 원장

영역 일반직무교육(기본 과정) 일반직무교육(심화 과정)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11과목 40 11과목 40
인성・소양(8시간) 보육철학과 직업윤리 Ⅰ
  • 보육철학과 보육전문가로서의 직업 정체성
  • 아동인권과 직무윤리
4 보육철학과 직업윤리 Ⅱ
  • 보육철학과 보육전문가로서의 직업 정체성
  • 원장의 윤리강령 인식과 책무
4
원장의 리더십과 조직관리 Ⅰ
  • 어린이집 특성에 적합한 리더십과 조직관리
  • 원장의 전문성과 유능성 신장
  • 보육전문가의 자기관리
4 원장의 리더십과 조직관리 Ⅱ
  •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이해와 직무윤리
  • 원장의 전문성과 교사효능감 지원
  • 보육전문가의 자기관리와 사회인정
4
건강・안전(9시간) 안전과 건강관리 Ⅰ
  • 안전사고 대처와 사후관리
  • 감염병 및 건강관리
  • 미디어 중독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4 안전과 건강관리 Ⅱ
  • 위기 대처와 사후관리
  • 건강관리와 유관기관 연계
  • 미디어 중독예방을 위한 가정연계
4
아동학대 예방과 대처 Ⅰ
  •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원장의 책무
  • 학대사건의 법적・비사법적 절차와 사후관리
  • 학대예방교육 사례분석
4 아동학대 예방과 대처 Ⅱ
  •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원장의 책무
  • 학대사건의 법적・비사법적 절차와 사후관리 사례
  • 가정의 긍정적 양육문화 지원
4
전문지식기술(24시간) 영유아 관찰과 평가 지원 Ⅰ
  • 영유아 발달특성 이해와 학습 지원
  • 영유아 관찰과 평가에 기초한 교사 지원
4 영유아 관찰과 평가 지원 Ⅱ
  • 영유아 발달 및 학습진단의 이해
  • 영유아 발달 및 학습을 위한 교사 지원
  • 관찰과 평가에 기초한 학급운영 지원
4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중재 Ⅰ
  •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 방법 지도
  • 놀이발달과 놀이지원 중재
4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중재 Ⅱ
  •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전략
  • 놀이지원 교사지도 우수 사례
4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Ⅰ
  •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와 교사지원
  • 부적응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지원
  • 부적응행동 지도를 위한 부모상담
4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Ⅱ
  •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와 교사지원
  • 부적응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지원 사례 발표
  • 발달지연 영유아 부모와의 갈등해결 사례 분석
4
보육교사 장학과 평가 Ⅰ
  • 표준보육과정 운영과 장학
  •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원내 장학과 평가
4 보육교사 장학과 평가 Ⅱ
  •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 자율장학의 효과 우수 사례
4
다양한 가족의 양육지원 Ⅰ
  • 특별한 욕구 가족의 유형과 양육지원 방안
  •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이해와 유관기관 연계
  •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활용
2 다양한 가족의 양육지원 Ⅱ
  • 특별한 욕구 가족의 실태와 양육지원 사례
  •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이해와 지역사회 연계
  •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활용
2
부모-교직원 관계형성과 협력 Ⅰ
  • 부모-어린이집 파트너십 형성
  • 부모-어린이집 갈등 유형과 해결방안
2 부모-교직원 관계 형성과 협력 Ⅱ
  • 파트너십 의사소통과 협력관계 기술
  • 갈등 유발요인과 해결방안 지원사례
4
보육정책 동향 이해 Ⅰ
  • 최신 보육정책 변화와 동향 분석
  • 보육행정 전달체계의 쟁점
2 보육정책 동향 이해 Ⅱ
  • 국내외 보육정책 추이와 동향 분석
  • 중앙과 지방 간 보육행정 전달체계의 쟁점
2

장기미종사자 교육

영역(시간)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10과목 40 10과목 40
인성・소양(8시간) 아동권리와 인권
  • 아동복지와 인권의 이해
  • 아동권리와 학대
4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보육교사의 역할
  • 보육교사의 윤리
4
원장직무의 이해 및 윤리
  • 원장직무 이해
  • 원장의 윤리 경영
4 아동복지와 인권
  • 아동복지와 인권의 이해
  • 아동권리와 학대
4
건강・안전(4시간) 영유아 건강・안전
  • 영유아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관리(어린이집 성문제 대응 교육 포함)
  •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 친환경 급식 및 영양관리
  • 시설・설비 안전관리
4 영유아 건강・안전
  • 영유아 건강・안전교육(어린이집 성문제 대응 교육 포함)
  •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교육
  • 보육교사의 건강
4
전문지식・기술(28시간) 보육정책의 최신 동향
  • 보육정책에 대한 관점
  •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변화, 최근 동향 및 이슈
  • 보육정책의 전망과 과제
4 보육정책의 전망과 과제
  • 영유아 관찰의 이해
  • 영유아 평가의 이해
  • 영유아 평가 방법의 종류
  • 관찰법 이해 및 적용
  • 포트폴리오 평가 이해
4
보육관련 법규의 이해
  • 영유아보육법,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 등
4 영유아 행동지도
  • 영유아 문제행동의 이해
  • 영유아 문제행동 예방과 지도
4
어린이집 인사관리
  • 인사관리의 주요 단계 및 내용
  • 인력개발을 위한 교직원 재교육, 복지, 평가 등
4 영유아 긍정적 상호작용
  •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의 이해
  • 영유아 놀이 상호작용의 실제
4
재무회계 관리
  • 재무회계의 중요성, 재무회계 관리 기본 원칙 이해, 재무회계 운영과정(예산・집행・결산)
4 영유아 행동의 발달적 이해
  • 영아 발달(신체 발달・인지 발달・정서 발달)
  • 유아 발달(신체 발달・인지 발달・사회성 발달)
4
조직관리와 리더십
  • 어린이집 조직 특성의 이해
  • 건강하고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한 원장의 리더십
4 보육계획 수립
  • 보육계획 수립의 원리
  • 보육계획 수립의 실제
4
어린이집 개인정보보호 관리 및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 개인정보관리 계획수립 및 관리점검
  •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및 실제
4 보육일지 작성의 실제
  • 보육일지의 이해
  • 보육일지 작성 방법
  • 보육일지 작성 실습
4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이해 및 운영 지원
4 표준보육과정
  • 표준보육과정의 변천과 기초
  • 표준보육과정의 구성과 관련 자료
4

승급교육

영역 2급 승급교육 1급 승급교육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14과목+평가시험 80 14과목+평가시험 80
인성・소양(12시간) 보육과 아동권리의 이해
  • 아동권리 이해와 보육업무
  • 보육철학에 기초한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이해
4 보육철학과 아동인권
  • 아동인권에 기초한 역할수행과 책임
  • 어린이집의 아동인권침해 사례분석
  • 보육철학에 기초한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실천
4
직무윤리와 역할수행
  • 보육교사 직무윤리와 전문적 자질
  • 보육교사의 직업 정체성과 책무
  • 보육교사의 자기관리
4 직무윤리와 역량강화
  • 보육교사의 직무윤리와 책무성
  • 보육교사의 직업 정체성과 사회인정
  • 국내외 보육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4
보육교사의 정신건강 이해
  • 감정노동과 스트레스 관리
  • 보육환경과 감정조절능력 기르기
4 보육교사의 정신건강관리
  • 보육환경의 정신건강 위해요인 탐색
  • 교사 상담지원과 정신건강 지원 사례
2
건강・안전(10시간) 안전과 건강
  • 안전사고 수칙과 위기대처
  • 감염병 및 건강관리
  • 미디어 과의존 예방
4 영유아 안전과 건강관리
  • 안전관리 수칙과 위기관리
  • 건강관리를 위한 보육환경과 지원
  • 미디어 중독예방을 위한 가정양육 지원
4
응급처치와 실무
  • 응급처치 실시 방법
  • 응급처치 대응 사례
2 응급처치와 위기관리
  • 응급처치 실시와 사후관리
  • 위급한 사고 대응 사례
2
아동학대 예방과 올바른 훈육
  •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의무와 책임
  • 올바른 훈육과 긍정적 양육
  •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의 책무
4 아동학대 예방과 긍정적 양육
  •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윤리적 책무
  • 올바른 훈육과 긍정적 양육
  • 학대사건의 법적・비사법적 대처와 사례탐색
4
전문지식・기술(56시간) 영유아 관찰기록과 평가
  • 영유아 관찰법과 기록
  • 놀이 및 일상 관찰을 통한 발달특성 평가
  • 관찰기록과 연계한 놀이지원
5 영유아 관찰기록과 평가 실행
  • 관찰기록에 기초한 영유아 행동 이해와 평가
  • 영유아 행동 관찰과 행동발달 지원
  • 발달특성과 교수학습 연계
8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사례
  • 긍정적인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 놀이발달 이해와 놀이지원 방법
  • 놀이지원 사례
8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역량
  • 효과적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 영역을 통합한 교사 놀이지원
  • 놀이지원역량 증진 사례
4
교수학습방법의 실제
  •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
  • 놀이와 연계한 교수학습방법
  •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매체
8 교수학습방법의 개발과 활용
  • 발달특성에 적합한 개별적 교수학습방법 전략
  • 영유아중심 교수학습방법의 사례연구
  • 디지털 교수학습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
  •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놀이콘텐츠 제작과 활용
6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변별
  • 부적응행동과 긍정적 행동지원
8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사례분석
  •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부적응행동 지도
  • 긍정적 행동지원 사례
  • 부모상담 및 유관기관 연계
8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실행
  •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계획
  • 보육계획 실행과 평가 방법
4 표준보육과정 실행과 적용
  •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계획과 실행
  • 놀이계획과 실행 및 평가
  • 놀이계획과 실행 우수 사례
4
보육과정 장학과 실제
  • 장학의 필요성과 실행 방법
  • 보육과정 장학의 실제
  • 보육과정 장학 우수 사례
6 보육장학 실행과 평가
  • 보육장학의 실행과 평가 분석
  • 학급운영 장학 우수 사례
  • 예비보육교사 실습지도
8
특별한 보육 욕구 대상 지원
  • 다양한 가족 특성 및 요구의 이해
  • 장애아동을 위한 보육지원
  • 다문화아동을 위한 보육지원
  • 조손가족을 위한 보육지원
  •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적용
8 특별한 보육 욕구 대상 지원과 사례탐색
  • 다양한 가족 특성과 요구의 이해
  • 장애아동을 위한 보육지원 사례탐색
  • 다문화아동을 위한 보육지원 사례탐색
  • 조손가족을 위한 보육지원 사례탐색
  •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적용
8
부모상담과 가정연계
  • 가정양육을 지원하는 부모상담
  • 부모상담 우수 사례
6 부모상담과 갈등해결
  • 어린이집 연계 가정양육지원 상담
  • 부모상담 우수 사례
  • 교사-부모 갈등해결 우수 사례
8
평가시험 2급 승급교육 평가시험 2 1급 승급교육 평가시험 2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

영역 교과목 시간
18과목+평가시험 80
인성・소양(12시간) 아동권리와 복지
  • 아동권리 이해와 아동중심보육
  • 어린이집 아동인권침해 사례분석
4
원장의 직무이해와 직무윤리
  • 원장의 직무와 윤리강령 인식
  • 윤리적 경영과 업무수행능력
  • 원장의 자기관리
4
보육철학과 사회적 책무
  • 보육철학과 보육전문가로서의 직업 정체성
  • 원장의 전문적 자질과 책무
4
건강・안전(18시간) 안전사고 예방과 대응
  • 안전사고 방지 수칙과 응급처치
  • 어린이집의 안전관리와 평가지표
4
보건위생과 감염 대응
  • 집단감염 예방과 위생관리
  • 위기대처와 사후관리
4
건강과 영양관리
  • 급・간식 운영관리와 준수사항
  • 영유아의 영양과 건강관리
  • 교직원 영양과 건강관리
4
아동학대 예방과 대처
  •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보육환경
  • 아동학대 관련 법령과 정책
  •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의 책무와 아동학대 대처 방안
6
전문지식기술(48시간) 다문화가정과 연계한 영유아 지원
  • 다문화아동과 가족의 실태와 보육지원
  •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다문화아동 양육지원
4
장애통합보육의 운영관리
  • 장애위험 영유아의 선별과 중재
  • 장애아 통합보육프로그램 운영관리
  • 장애아 가족지원과 협력
4
보육관련 법규와 보육정책 이해
  • 보육관련 법규와 보육지침서의 이해
  • 보육정책 동향과 보육행정 전달체계
2
어린이집 조직관리와 리더십
  • 보육교직원 인사관리와 전문성 신장
  • 어린이집 조직특성 이해와 업무분장
  • 보육교직원의 갈등관리와 리더십 발달
6
어린이집 재무회계 관리
  • 재무회계의 일반원칙과 관리
  • 재무회계 운영과정
6
보육과정 운영계획과 보육프로그램 개발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4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특성의 이해
  • 부적응행동과 긍정적 행동지원
  • 발달지연 영유아 가정 및 유관기관 연계
6
보육교사 장학의 이해
  • 장학의 필요성과 효과성 이해
  • 장학을 통한 일과 활동 지원
  • 보육교사 발달에 적합한 원내 장학
6
부모참여와 부모상담
  • 부모참여 운영과 실제
  • 효율적인 부모상담 기술
  •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적용
4
어린이집의 지역사회 참여와 자원 활용
  • 지역사회에서의 어린이집 역할과 중요성 인식
  • 보육활동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 활용 방안
4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및 실제
  •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실제
2
평가시험 원장 사전직무교육 평가시험 2

특별직무교육

영역 영아보육 장애아보육 방과후보육
10과목, 40시간(과목별 시간 상이) 12과목, 40시간(과목별 시간 상이) 20과목, 40시간(과목당 2시간)
인성・소양 영역
  • 영아 인권 존중 보육
  • 직무윤리와 정신건강
  • 장애아 보육과 인권
  • 장애아 보육교사의 역할과 직무윤리
  • 현대사회 변화와 방과후보육의이해
  •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아동권리와 아동학대 예방
건강・안전 영역
  • 영아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
  • 영아 건강관리와 감염병 대처
  • 장애아동 건강관리와 안전사고 예방
  • 장애아동 학대 예방과 권리 존중 보육
  • 초등학생의 보건・위생관리
  • 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전문지식・기술 보육활동운영의 실체
  • 영아 일상생활 지원
  • 영아 놀이지원
  • 영아 적응과정과 지원
  • 영아 상호작용과 지원
  • 영아 행동관찰과 평가
  • 영아 가족 지원
  • 장애아동의 이해와 보육지원 Ⅰ
  • 장애아동의 이해와 보육지원 Ⅱ
  •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lan)의 수립과 실행
  • 장애아 보육활동 지원
  • 장애아 통합보육의 운영 실제
  • 장애아 놀이권과 보육활동 지원
  • 긍정적 행동지원의 적용
  • 장애영유아 가족지원의 실천
  • 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성
  •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 초등학생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 학습지도
  • 숙제 및 과제 지도
  • 놀이지도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Ⅰ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Ⅱ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Ⅲ
  • 초등학생 생활지도
  • 초등학생 문제행동 지원
  • 초등학생 부모와의 상담 및 연계
  • 방과후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연계
  • 학령기 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사지원
  • 다문화사회와 아동
가족 및 지역사회협력
  • 영아 부모 상담 실제
  •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 지역사회 연계
  • 초등학생 부모와의 상담 및 연계
  • 방과후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연계
장애 및 다문화 연계
  • 학령기 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사지원
  • 다문화사회와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