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울산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이하 "센터"라 합니다)와 이용자 간에 (www.jgicare.or.kr)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 라 합니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① 이 약관은 서비스 메뉴 및 센터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한다.
  2. ② 센터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약관을 개정할 경우 적용일자와 개정사유 등을 명시하여 홈페이지에 적용일 7일 전부터 공지한다.
  3.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3조(약관의 준칙)

  1. ① 본 약관은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규정 및 별도 약관과 함께 적용하며,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기타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약관의 취지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2. ② 제1항에서 정한 개별 이용계약서(세부 약정서 등)에는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부당한 내용을 규정할 수 없다.

제4조(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이용자 : 본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한다.
  • 가입 :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신청서 양식에 해당 정보를 기입하고, 본 약관에 동의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을 완료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 회원 : 본인 실명으로 가입한 회원만을 원칙으로 한다. "회원"이라함은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본 약관에 동의하고 센터의 회원신청양식에 본인의 신상명세를 기입하여 이용자ID(고유번호)와 Password(비밀번호)를 부여받은 사람을 말한다.
  • 이용계약 :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센터와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
  • 이용자ID : 회원의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센터가 승인하는 영문 혹은 영문과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비밀번호 : 회원이 사용하는 이용자ID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권익 및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회원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운영자 : 서비스 전체 또는 일부의 관리와 운영을 위해 센터에서 지정한 사람을 말한다.
  • 탈퇴 : 센터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말한다.

제5조(이용계약의 성립 및 체결단위)

  1. ①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본 이용약관에 대한 동의와 제6조에 규정한 회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센터의 이용승낙으로 성립한다.
  2. ② 이용자는 가입 신청 시 본 약관을 읽고 "약관에 동의합니다"의 대화창에 표시를 한 후 아래 회원가입 버튼을 누름으로써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3. ③ 이용계약은 회원이 센터가 정한 가입절차를 통해 개시되며, 센터가 정한 탈퇴절차가 완결된 시점까지 성립된다. 본인의 의사에 따른 가입이라 하더라도 가입신청양식에 허위사실을 기재했을 경우 계약이 무효화되며, 센터가 이를 발견한 즉시 일방적으로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또한 센터가 금하는 활동을 할 경우 센터가 이용자의 권한을 조정할 수 있으며, 다른 이용자의 불편을 예방하기 위해 이용자 자격을 박탈하고 사용금지 기간을 부여할 수 있다.

제6조(이용신청)

  1. ① 회원으로 가입하여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센터에서 요청하는 다음의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다음 사항을 필수 입력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한다.
    필수 입력사항
    개인 단체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ID), E-mail 주소, 비밀번호, 핸드폰번호, 주소, 자녀성명, 자녀 생년월일 어린이집명, 원장성명, 원장 생년월일, 어린이집 주소, 어린이집 연락처, 원장 핸드폰번호
  2. ② 모든 회원은 반드시 회원본인의 성명과 생년월일을 등록하여야 한다. 실명으로 등록하지 않은 회원은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게 되며 관련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제7조(이용신청에 대한 승낙과 불승낙의 제한)

  1. ① 센터는 제6조의 규정에 따라 이용신청을 한 이용자에 대하여 다음 제2항과 제3항의 경우에는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다.
  2. ② 이용신청에 대하여 승낙하지 않는 사항
    •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 명의로 신청한 경우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사회의 질서나 안녕,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 또는 이와 유사한 행위를 했을 경우
    • 센터의 기본 서비스 및 타 서비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기타 이용신청고객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 PC통신ㆍ인터넷서비스의 불량이용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 기타 센터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만족되지 않았을 경우
  3. ③ 이용신청에 대하여 승낙의 제한 또는 유보하는 사항
    • 센터가 서비스 이용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 기술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 센터의 기본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기타 사유로 이용 승낙이 곤란한 경우
  4. ④ 센터는 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신청이 승낙되지 않거나 승낙을 제한하는 경우에는 이를 이용신청고객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제8조(이용자ID 부여 및 변경 등)

  1. ① 센터는 이용자에 대하여 이용계약서 등에 따라 이용자 ID를 부여한다. 이용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할 수 없다.
  2. ② 회원은 마이페이지 혹은 그와 유사한 페이지의 메뉴를 통하여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으며, 해당 페이지에서 본인의 개인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 단, 서비스 관리를 통하여 반드시 필요한 성명, 생년월일, 회원ID는 수정할 수 없다.
  3. ③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ID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하여야 한다.
  4. ④ 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와 합의하여 이용자 ID를 변경할 수 있다.
    • ID가 이용자의 전화번호 또는 생년월일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경우
    •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제9조(개인정보 보호)

  1. ① 별도 명시한 '개인정보보호정책'에 의거한다.

제4장 계약당사자의 권리 및 의무

제10조(센터의 의무와 권리)

  1. ① 센터는 이용자로 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 즉시 처리하여야 한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한다.
  2. ② 센터는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명시된 내용을 준수한다.
  3. ③ 센터는 항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멸실된 때에는 지체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한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경우에는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다.
  4. ④ 센터는 이용계약의 체결, 계약사항의 변경 및 해지 등 이용자와의 계약관련 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5. ⑤ 센터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안정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 및 관리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6. ⑥ 센터는 회원 개인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로그를 저장하고 수시로 찾아내기 위한 '쿠키(cookie)'를 사용한다. 쿠키는 이용자가 회원등록을 하거나, 로그인할 경우 설정된다. 이 경우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해 경고하는 컴퓨터의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단, 쿠키의 설정 변경에 의해 서비스 이용이 변경되는 것은 회원의 책임으로 한다.

제11조(이용자의 의무)

  1. ① 이용자는 주소 및 연락처 등 이용계약사항이 변경된 경우 이를 센터에 즉시 알려야 한다.
  2. ②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 및 센터에서 공지하는 서비스 이용과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3. ③ 이용자는 공공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해치는 다음 각 호의 통신을 하여서는 아니된다.
    •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행위를 교사하는 내용
    • 반국가적 행위의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내용
    • 선량한 풍속 및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내용
  4. ④ 이용자는 이 약관 및 전기통신 관련법령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센터의 업무수행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5. ⑤ 이용자는 사이트 내에서 센터의 허가 없이 특정한 제품의 광고, 판매 등의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영업활동 혹은 이에 대한 동조 행위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결과 및 피해에 대해서 센터는 책임지지 않는다.
  6. ⑥ 회원은 센터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 내용 및 기능을 전용할 수 없다.
  7. ⑦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다음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를 본인의 개인적인 이용 외에 복사, 가공, 변형, 번역, 공연, 방송, 전시, 배포, 출판 및 2차적 저작권 등을 통하여 복제 등에 사용하거나 제 2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 센터 또는 제 3자의 저작권을 비롯한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 정부기관 혹은 공공기관으로부터 시정요구를 받는 행위
    • 다른 회원의 이용자 ID와 비밀번호, 생년월일 등을 도용하거나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저속, 음란한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전송, 게시, 메일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 타인의 특허, 상표, 영업비밀, 저작권, 기타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내용을 게시, 메일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 센터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12조(이용제한 등)

  1. ① 센터는 이용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 제11조 각 조항의 규정에 의한 이용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 정보통신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 센터,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 타인의 개인정보, ID, 비밀번호를 도용하는 경우
    •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센터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 전기통신 관련법령 등에 위배되는 경우
    •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센터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반한 경우
  2.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 게시물 삭제 또는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한다.
  3. ③ 센터는 제1항 제2호 내지 제5호의 규정에 의한 사유로 인해 이용제한을 받은 이용자의 ID, 성명, 생년월일 및 제한의 사유 등을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불량이용자 DB 등을 통해 다른 PC통신ㆍ인터넷사업자에게 열람시킬 수 있다.

제13조(이용제한 및 해제 절차)

  1. ① 센터는 제12조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이용정지 7일 전까지 전자우편, 서면 또는 전화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이용자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한다. 다만,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2.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의 통지를 받은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3. ③ 센터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수락여부 결정과정 동안 이용정지를 일시 연기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한다.
  4. ④ 센터는 이용정지 기간 중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 조치를 즉시 해제한다.

제14조(계약사항의 변경)

  1. ① 회원은 마이페이지 메뉴의 회원정보변경을 통해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다.
  2. ②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하며, 회원정보 미변경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다.

제15조(해지)

  1. ① 이용자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본인이 직접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여야 한다.
  2. ② 센터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해 해지신청이 접수되면 7일 이내에 처리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한다.
  3. ③ 센터는 이용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여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해지조치 7일 전까지 그 뜻을 이용자에게 통지하여 의견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 이용자가 이용규정을 위반하거나 이용제한 기간 내에 제한사유를 해소하지 않는 경우
    •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이용해지를 요구한 경우
    • 이용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의견진술에 응하지 아니한 경우
    • 타인 명의로 신청을 하였거나 신청서 내용의 허위 기재 또는 허위서류를 첨부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한 경우
  4. ④ 센터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해지된 이용자에 대하여는 별도로 정한 기간동안 가입을 제한할 수 있다.

제16조(기본 서비스)

  1. ① 센터 홈페이지의 기본서비스 이용료는 무료로 한다. 단 센터가 정한 별도의 유료 서비스와 아이템에 대해서는 이용을 제한한다.
  2. ② 유료 서비스 이용 및 결제에 관한 사항은 센터가 별도로 정한 유료서비스 약관에 따른다.

제17조(유료서비스 이용)

  1. ① 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제휴서비스 중 일부는 유료로 구매하거나 이용할 수 있다.

제18조(회원ID의 관리)

  1. ① 이용자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다.
  2. ② 자신의 ID가 타인에 의해 무단 이용되는 경우 회원은 반드시 센터에 사실을 통보해야 한다.
  3. ③ 회원의 ID는 센터의 사전 동의 없이 변경할 수 없다.
  4. ④ 회원이 등록한 회원ID 및 비밀번호에 의해 발생되는 사용상의 과실 또는 제 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해당 이용자에게 있다. 다만, 센터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5. ⑤ 이용자는 본 센터 홈페이지 서비스의 사용 종료 시 마다 정확히 접속을 종료해야 하며, 정확히 종료하지 아니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 및 손실에 대해서는 이용자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제19조(정보의 제공)

  1. ①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다.
  2. ② 센터는 회원가입 시 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 수신에 동의한 회원에 대하여 가입 시 기재한 메일 주소로 관련 정보를 발송할 수 있다. 단, 구독을 중지하고 싶을 경우에는 마이페이지 '회원정보변경'에서 구독신청을 해지할 수 있다.

제20조(회원의 게시물)

  1. ①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의 모든 권리와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으며, 센터는 이용자가 게재한 정보의 정확성 및 신뢰도 등의 내용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는다.
  2. ② 센터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홈페이지 내의 게시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한다고 판단할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다.
    •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 센터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센터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 센터에서 제공하지 않는 상업행위, 금전 및 물품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게시물인 경우
    • 기타 관련법령 및 센터의 세부 지침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21조(게시물의 저작권)

서비스에 게재된 모든 자료(회원간 전달 포함)에 대한 권리는 다음과 같다.

  1.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센터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 이를 홈페이지 게시 이외의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단, 비영리적인 경우 혹은 별도의 계약이 있는 경우 홈페이지 내 게시물의 권한은 센터가 갖는다.
  2.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상업적(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으로 사용할 수 없다.

제22조(서비스 이용시간)

  1. ① 서비스의 이용은 센터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정기점검, 긴급조치, 예기치 못한 천재지변, 사고 등 점검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그러지 아니한다.
  2. ② 센터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한다.

제23조(서비스 제공의 중지 등)

  1. ① 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다.
    •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 전기통신사업법에 의거하여 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② 센터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다.
  3. ③ 센터는 제1항 및 2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 기간 등을 지체없이 회원에게 알려야 한다.

제24조(손해배상)

  1. ①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센터가 고의로 행한 범죄행위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관하여도 센터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2. ②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로 인해 본인 이외에 제3자로부터 센터가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비롯한 각종의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회원은 센터의 면책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만일 센터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이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손해는 당해 회원이 배상하여야 한다.
  3. ③ 회원이 센터가 금하고 있는 행위를 함으로써 센터에 물질적, 이미지적 손해를 입힌 경우, 센터는 해당 회원의 이용권한을 박탈함과 동시에 손해배상 등 법적 책임을 요구할 수 있다.

제25조(면책조항)

  1. ①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서비스 제공에 관한 센터의 책임은 면제된다.
  2. ② 센터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3. ③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를 얻지 못하거나 손해가 발생할 경우 그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
  4. ④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5. ⑤ 센터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 중 가입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는다.
  6. ⑥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등을 한 경우 센터는 책임이 면제된다.
  7. ⑦ 이용자의 회원ID와 비밀번호 관리 등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센터는 책임지지 않는다.

제26조(관할법원)

  1.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센터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의 판결에 따른다.

(시행일) 이 약관은 2013년 3월 20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