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이란?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한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기본전제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
  • 영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 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 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 영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 영유아가 속한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구성방향과 체계

구성방향
  •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구성체계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역, 내용범주, 내용, 세부 내용으로 구분하고, 내용 간에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 세부내용이라 함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에서는 수준별 세부내용을 의미하고 3~5세 보육과정에서는 연령별 세부내용을 의미한다.
  • 0~1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보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목적

표준보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를 살펴보면 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보육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 가) 자율적인 사람
  • 나) 창의적인 사람
  • 다)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 라) 민주적인 사람
  • 마)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와 습관을 가진다.
  • 나)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 라)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가진다.
  • 마) 주변환경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바) 자연과 예술작품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기본생활

성격

기본생활은 영역은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바른 생활’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건강한 생활’에서는 건강 · 영양 · 위생적인 생활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신체의 청결과 위생, 수면과 휴식, 바른 식생활 등 의식주에 대한 올바른 습관을 기르도록 하여 발달을 촉진하고 심신을 건강하게 한다. ‘안전한 생활’에서는 안전사고 예방·대처 능력의 향상을 강조하며, 영유가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과 위험한 상황을 알고,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침착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며, 자신의 안전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배려하며 안전생활을 습관화하도록 한다. ‘바른 생활’에서는 예절·질서·절약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공동생활과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는 예절과 질서를 알고 지키며 습관화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절약을 실천하여 즐겁고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목표

건강, 안전, 바른 생활에 관한 지식·기술·태도를 배우고 익히며 올바른 습관을 길러,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자기 스스로 보호 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즐겁게 생활한다.

  • (1) 청결과 위생, 수면과 휴식, 바른 식생활 , 의생활 및 심신의 건강을 바탕으로 발달을 촉진한다.
  • (2) 위험 요인과 상황에 대해 알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서 자신과 타인을 보호한다.
  • (3) 일상 속에서 예의 바르고 질서를 잘 지키며 절약하는 행동을 습관화하여 즐겁게 생활한다.

신체운동

성격

신체운동 영역은 ‘감각과 신체 인식’,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 ‘신체활동 참여’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감각과 신체 인식’에서는 영유아가 감각능력을 기르고 감각기관을 활용하며,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에서는 영유아가 협응력과 신체조절 능력을 기르고 신체균형감을 익히면서 이동운동, 제자리운동, 조작운동 등의 기본 운동능력을 습득한다. ‘신체활동 참여’에서는 영유아가 신체활동을 할 때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기구를 활용하여 안전한 신체활동을 즐기면서, 이를 통해 기초 체력을 형성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한다. 세 가지 내용범주는 연령에 따라 상호 연계성과 계열성을 갖도록 구성했다. 상호 연계성은 신체운동 내용 범주들 사이에 나타나고, 점진적인 계열성은 신체운동의 수준별 내용에서 나타난다.

목표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겁게 신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영유아기에 필요한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1) 기본적 감각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 (2)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3)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사회관계

성격

사회관계 영역은 ‘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식’의 네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자기존중’에서는 영유아가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르도록 한다. ‘정서인식과 조절’에서는 영유아가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적 관계’에서는 영유아가 가족, 또래와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들과 더불어 조화롭게 기능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사회적 지식’에서는 영유아가 지역사회, 우리나라, 세계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능력을 함양하며, 자신과 관계된 여러 사회현상에서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도록 한다.

목표

자신에 대해 존중감을 키우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이를 사회적 관계에서 적절히 조절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가족, 또래,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획득하도록 한다.

  • (1)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른다.
  • (2)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한다.
  • (3)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 (4) 자신을 둘러싼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한다.

의사소통

성격

의사소통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듣기’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구분하여 들을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고, 일상 대화나 동요·동시·동화 등을 잘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말하기’에서는 영유아가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고, 바른 태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대상과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읽기’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글자나 그림책에 흥미를 가지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 읽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쓰기’에서는 영유아가 소근육을 사용하여 긁적거리기를 해보며 글자의 느낌을 경험하고, 쓰기 도구와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쓰기로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목표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을 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른다.

  • (1)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력을 기른다.
  • (2) 바르게 말하는 태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3) 주위의 사람들과 대화하고 여럿이 함께 토론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경험을 하게 한다.
  • (4) 글과 글자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쌓아 읽기와 쓰기에 흥미를 가지게 한다.

자연탐구

성격

자연탐구 영역은 ‘탐구적 태도’, ‘수학적 탐구’, ‘과학적 탐구’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탐구적 태도’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서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보고 듣고 느끼고 궁금해 하며, 끊임없이 알아가고자 하는 태도를 갖게 하고 이에 필요한 기초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수학적 탐구’에서는 영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수량과 공간을 인식하고 비교하며 규칙성을 인식하는 등 구체적인 경험과 조작활동으로 수학의 기초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과학적 탐구’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사물, 생명체,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목표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을 지각하고 호기심을 가지며,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가지며 문제해결을 위한 기초능력을 기르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 (1) 주변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가진다.
  • (2)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기초 능력을 기른다.
  • (3) 주변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예술경험

성격

예술경험 영역은 ‘심미적 탐색’, ‘예술적 표현’, ‘예술 감상’의 세 가지 내용 범주로 구성된다. ‘심미적 탐색’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친근한 자연이나 생활 환경에서 음악적·동작적·가작적·미술적 요소에 관련된 현상이나 사물을 흥미롭게 보며 집중하여 탐색하도록 한다. ‘예술적 표현’에서는 영유아가 음악·움직임·모방·미술 경험을 마음껏 시도하고 표현하며 자유롭게 즐기도록 한다. ‘예술 감상’에서는 친근한 소리나 노래, 아름다운 사물이나 환경, 춤·극놀이·미술작품을 즐기며 생활에서 예술에 대해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목표

주변의 친근한 환경과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보이고 흥미로운 경험을 하고 즐김으로써 창의성과 감성을 기른다.

  • (1) 주변 생활에서 발견한 단순한 예술적 요소에서부터 점차 다양한 요소까지 아름다움에 관심을 보이고 탐색한다.
  •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극놀이, 미술활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점차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3) 생활에서 자연, 사물, 예술, 작품들을 보고 즐긴다.

만 2세 미만

내용범주 지침
건강한 생활
  • 영아와 어른 사이에 신뢰감을 형성하고 증진하기 위하여 영아가 자신의 욕구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할 때 즉시 반응 하고 해결한다.
  • 영아의 청결, 영양, 배설, 수면 그리고 상호작용 등 기본적인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킨다. 수유, 기저귀 갈기 등을 할 때 부드러운 대화로 영아를 격려하면서 진행한다.
  • 영아기는 면역력이 약하고 생리적인 변화가 심하다는 것을 알고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영아의 상태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특히 전염병이 있는 영아는 적절히 격리한다.
  • 영아가 가정과 같이 편안하게 느끼게 하고 사람들과 신뢰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 영아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격려한다. 또 수유, 기저귀 갈기 등을 할 때 따뜻하게 대하고 영아를 격려하면서 진행한다.
안전한 생활
  • 주변 환경에서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안전장치를 하여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한다.
  • 놀이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영아를 관찰하고 영아가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영아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가족과 관련기관에 재빨리 연락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 안전 점검표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내ㆍ외 시설물과 물품의 위험요인을 점검한다.
바른 생활
  • 아는 사람에게 미소를 짓거나 간단한 인사를 하도록 한다.
  • 놀이과정에서 영아가 순서 개념을 점차 이해하게 되면 차례를 기다릴 수 있도록 한다.
  • 교구장 등에 사진이나 그림을 붙여 두어 영아들이 사용한 놀잇감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만 2세

내용범주 지침
건강한 생활
  • 영아가 식사, 수면, 배설 등에 긍정적인 기본생활습관이 길러지도록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속하여 지도한다.
  • 영아의 의사를 존중하여 자존감을 높여주고 다른 영아들과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공간과 놀잇감 배분을 모자라지 않게 적절하게 한다.
  • 영아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에 힘쓰고 아플 때 적절하게 표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영아가 표현할 때 따뜻하게 반응하고 적절한 조치를 한다.
    특히 전염병이 의심될 때 적절하게 격리ㆍ조치하고 보고한다.
  • 영아 주변을 정돈하고 스스로 손 씻기, 이 닦기 등 기본적인 건강습관이 길러지도록 지도하고 영아가 수행했을 때 격려한다.
  • 영아에게 예방접종, 청결 지도 등을 할 때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영아가 수행 했을 때 격려한다.
안전한 생활
  • 환경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안전장치를 하여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한다.
  • 놀이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영아를 관찰하고 영아가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안전 점검표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내ㆍ외 시설물과 물품의 위험요인을 점검한다.
  • 영아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부모와 관련 기관에 재빨리 연락하고 적절한 조치를 한다.
바른 생활
  • 아는 사람을 만났을 때 하는 언어적 인사법을 가르쳐 주고 영아가 수행했을 때 격려한다.
  • 부모님과 웃어른께 존댓말을 사용하며 도움을 받았을 때 고마운 마음을 말로 표현하도록 안내한다.
  • 다른 영아의 기분을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놀이할 때 놀잇감을 모자라지 않게 제공하여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 식사시간이나 놀이시간에 자기 차례를 기다려야 함을 인식하게 하고 기다리는 동안 영아가 지루해 하지 않도록 다양한 활동거리를 마련한다.
  • 놀잇감, 개인용품 등 물건에 영아의 소유 표시를 해주고 각 영아의 공간을 마련하여 영아가 정리·정돈할 수 있도록 한다.

만 2세 미만

내용범주 지침
감각과
신체의식
  • 감각운동이 발달의 기초가 되는 시기임을 고려하여 영아가 여러 가지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시각,청각, 촉각, 후각 등의 감각적 자극을 제공한다.
  •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적 경험을 충분히 활용한다.
  • 교사와 함께하는 신체활동에서 애착이 커지고 심리적 안정감을 얻도록 배려한다.
  • 신체를 이용한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신체 부분을 인식하도록 한다.
  • 영아가 몸을 움직일 때 신체 부분이나 움직임에 대해 언어로 표현해 준다.
신체조절과
기본운동
  • 영아의 신체 발달 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영아의 움직임과 신체 조절 능력을 잘 관찰한 후 적절하게 상호 작용한다.
  • 간단한 신체놀이를 반복함으로써 운동능력과 협응 능력이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움직임이 불안정한 영유아들을 위하여 바닥 재료의 선별이나 가구 모서리 처리 등 환경 준비를 철저히 한다.
  • 높이가 낮은 오르고 내리기 기구, 매트, 스폰지 블록 등 대근육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기구를 제공한다.
  • 물건 잡기, 밀고 당기기 등 손을 이용하는 다양한 활동과 놀잇감을 제공한다.
  • 교사는 머리를 가누는 시기나 걷기 위하여 습득해야 할 균형감 등 영아기의 신체조절력과 운동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또한 개인차가 많은 시기임을 고려한다.
신체활동참여
  • 영아가 자유롭게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개방된 공간을 제공하고, 안전을 위하여 반드시 교사가 지켜보도록 한다.
  • 영아가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해보도록 격려한다.

만 2세

내용범주 지침
감각과
신체의식
  • 먹고, 씻는 등의 일상생활과 자연 환경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충분히 활용한다.
  • 영아의 감각적 차이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고 격려한다.
  • 신체를 이용한 놀이나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신체 부분을 인식하도록 한다.
  • 영아가 몸을 움직일 때 신체의 명칭이나 움직임에 대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한다.
  •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준비하고 환경을 구성한다.
신체조절과
기본운동
  • 커다란 크기의 끼우기나 간단한 조작 교구를 제공함으로써 영아들의 소근육 발달을 돕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도록 돕는다.
  • 빠르게 변화하는 영아의 움직임과 신체 조절 능력을 잘 관찰하고, 개인차를 고려하여 적절히 상호 작용한다.
  • 영아용 정글짐이나 탈 것 등 대근육 발달이나 신체조절력과 균형 감각을 증진할 수 있는 놀이기구를 제공한다.
  • 교사는 안정된 걷기는 가능하나 동작기술이나 조절능력이 미숙한 영아기의 신체발달 특성을 이해한다.
  • 반복되는 신체놀이에 다양한 놀이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격려한다.
신체활동참여
  • 영아가 자유롭게 신체를 움직일 수 있도록 적절한 공간을 제공하고, 기본적인 신체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제공한다.
  • 교사는 영아의 신체 움직임에 적절히 반응함으로써 신체 활동을 격려한다.
  • 실내ㆍ외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설치하고 관리함으로써 영아가 안전하게 실내ㆍ외에서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위험 요소에 대해서 영아가 인식하도록 안내한다.
  • 신체활동 후에는 간단한 휴식 시간을 마련하여 신체리듬의 조절을 돕는다.

만 2세 미만

내용범주 지침
자기존중
  • 자신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침대,침구,서랍장,기타 개인소지품에 얼굴 사진을 붙여주고 이름을 적어준다.
  • 영아가 자신을 볼 수 있도록 거울을 제공한다.
  • 영아에게 신체적 접촉과 언어적 표현을 통해 자주 애정을 표현한다.
  • 영아와 일 대 일로 얼굴을 마주보며 상호작용을 한다.
  • 간식시간, 기저귀 갈이나 낮잠시간 등의 일상생활 중에 대화하면서 영아들과 함께 하루일과를 진행한다.
정서인식과
조절
  • 영아의 울음이나 몸 움직임은 영아의 주된 의사소통방법임을 인식한다.
  • 이 시기의 영아는 부정적인 정서표현도 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 부정적 정서표현을 받아들인다.
  • 영아의 기본적인 욕구에 신속하고 민감하게 지속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영아가 보육교사에 대해 신뢰감을 발달시키고 세상이 안전한 곳임을 알게 한다.
  •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를 정확하게 해석하여 민감하고 일관성 있게 대한다.
  • 영아의 기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반응속도와 생물학적 리듬을 파악하여 영아와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한다.
사회적 관계
  • 영아는 낯가림을 할 수 있고, 낯선 어른보다 친숙한 어른과 활발하게 상호작용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 양육자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돌보는 교사와 상호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안다.
  • 영아가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직면했을 때 안정감을 갖고 편안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만 2세

내용범주 지침
자기존중
  • 영아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과 자아개념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한다는 것을지각한다.
  • 영아 자신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침대, 침구, 서랍장, 그 밖에 개인 소지품을 사용하게 하고 영아의 얼굴사진을 붙여주고 이름을 적어준다.
  • 영아와 개별적으로 신체적,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며 일 대 일로 얼굴을 마주보며 상호작용을 한다.
  • 영아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다려주며, 자신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영아 스스로 한 일에 대해서 항상 격려를 해주어, 자신이 능력 있고 귀한 존재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영아가 친근한 물체나 음식을 선호하고 친근한 사람들을 선택하는 것을 존중한다.
정서인식과
조절
  • 영아가 정서를 표현하는 방법이 훨씬 다양해짐을 이해한다.
  • 영아가 다양한 방법으로 정서를 표현할 수 있도록 영아의 정서표현을 격려하는 대화를 많이 한다.
  • 영아가 부정적 정서를 나타낼 경우 영아의 신체적, 심리적 원인을 파악하고 상황을 바꾸어 주고, 단호한 목소리와 표정으로 말한다. 영아에게 대안을 제시하여 선택하도록 하고, 영아의 자기통제 행동을 격려한다.
사회적 관계
  • 또래에 대해 관심을 가지나, 아직까지는 사물을 가지고 하는 놀이나 병행놀이 단계임을 이해한다.
  • 영아는 좌절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공격적이게 되고 다른 영아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사전에 대처한다.
  • 놀잇감을 넉넉하게 준비하고 똑같은 놀잇감을 여러 개 마련하여,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한다.
  • 영아가 다른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고 생활하기 위해서 지켜야할 기본적인 규칙과 약속이 있다는 것을 알게하여 지킬 수 있도록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 같은 놀잇감을 서로 가지려고 다툴 때 영아가 자신의 충동과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만 2세 미만

내용범주 지침
듣기
  • 소리의 감각적인 자극에 관심을 보이고, 익숙한 말소리에 반응하며, 표정과 몸짓으로 말의 뜻을 알아듣는 정도의 활동을 하도록 한다.
  • 영아가 말을 못 알아듣더라도 가능한 말로 반응하여 풍부한 언어적 자극을 제공한다.
  • 자유롭게 만지거나 흔들면 소리가 나는 놀잇감을 제공하고, 영아의 주의를 끌 수 있도록 손뼉 치기, 두드리기, 콧노래, 노래 등을 들려준다.
말하기
  • 다양한 소리와 옹알이를 시도하고, 말소리 내기를 즐기며, 표정, 말소리와 몸짓으로 자기 의사를 교사와 주고받는 활동을 할 수 있다.
  • 영아가 쿠잉이나 옹알이로 소리 낼 때 주의하여 들어주며, 눈을 맞추고 정다운 목소리로 반응하여 교사의 말을 영아가 모방하여 말해보게 한다.
  • 인형이나 그림, 사진, 그림책 같은 여러 가지 자료를 갖추어 언어적 상호작용을 많이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매일 매일 대화를 하여
    영아가 새로운 말과 발음을 익히며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읽기
  • 작은 그림책 들고 다니기, 그림 보기, 책장 넘기기 등 그림책 자체의 속성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리듬감 있게 읽어주는 말소리를 즐기고,
    좋아하는 그림책을 읽어달라고 요구하는 정도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한다.
  • 그림책을 읽어줄 때 그림에 묘사된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물어보고 이야기를 하며 그림을 함께 보도록 한다.
  • 넘기기 쉬운 딱딱한 종이책, 여러 가지 촉감을 느낄 수 있는 헝겊책, 비닐책, 소리 나는 책 등 다양한 책을 제공한다.
쓰기
  • 손의 소근육을 사용하고, 손과 팔을 의도적으로 움직이는 즐거움과 선을 그을 때 나타나는 흔적을 즐기는 정도의 끼적이기 활동을 하도록 한다.
  • 종이와 무독성 크레용 등 쓰기 도구를 제공하며 마음껏 끼적이도록 배려하고, 영아가 끼적인 것에 관심을 보인다.

만 2세

내용범주 지침
듣기
  • 사람의 말소리를 구분하여 듣기부터 짧은 이야기와 노래에 담긴 운율 있는 말을 듣고 즐기는 정도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을 구체적인 말로 표현하여 영아에게 들려준다.
  • 영아에게 보통의 목소리, 큰소리, 작은 소리, 귀에 속삭이는 소리 등으로 변화 있게 말해줌으로써 영아가 소리크기에 따른 감정을 느끼고
    집중해서 듣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교사가 하고 있는 일이나 생각을 영아에게 짧은 이야기로 들려주어 영아가 상황에 맞는 어휘와 표현을 익히도록 한다.
말하기
  • 말하고 싶은 것은 많으나 표현이 잘 안 되는 시기이므로, 교사는 영아가 천천히 말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열심히 들어준다.
  • 말하는 것을 즐기고 단순한 행동이나 상황에 적절한 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정도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가작화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므로 전화(마이크)놀이, 인형놀이 등 놀이를 하게 하여 혼잣말을 하거나 어른의 말투를 흉내 내며 인형과 대화놀이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한다.
읽기
  • 책에는 그림과 글자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데서부터, 교사가 읽어주는 글에 관심을 갖고 그림책을 읽는 흉내를 내는 정도의 활동을 하도록 한다.
  • 이 시기에 들은 많은 이야기들이 중요한 언어적 정보가 된다는 점에서, 교사는 그림책을 많이 읽어주고 일상과 관련된 이야기나 자연의 변화에 대한
    감정 표현하기 등 언어적 자극을 제공하도록 한다.
  • 천으로 된 그림책, 그림과 글자가 함께 있는 광고지, 영아의 사진이 들어있는 가족 앨범 등을 갖추어 놓도록 한다.
쓰기
  • 끼적거리고 놀이하면서 손목의 힘이 길러지고,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며, 글자와 비슷한 모양을 그려내기도 하고, 끼적이면서 영아의 생각을 담은
    혼잣말을 하는 등 쓰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영아에게 무해한 크레파스나 두꺼운 펜, 커다란 도화지, 신문지, 달력 뒷장 등을 제공하도록 한다.

만 2세 미만

내용범주 지침
탐구하기
  • 표정, 몸짓, 의성어와 의태어가 섞인 언어 표현을 써서 영아와 감각적, 조작적 경험을 공유한다.
  • 영아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조용하고 미세한 탐색을 주로 하는 영아도 있고, 반경이 크고 행동 강도가 높은 탐색을 즐기는 영아도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
  • 반복적으로 탐색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한 기초요소로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염두에 둔다.
  • 빨기를 이용한 탐색 욕구가 강한 시기이므로 영아가 작은 물건을 삼키거나 비위생적인 물건을 빨지 않도록 주변을 세심하게 정리한다.
수학적 탐구
  • 일상생활 속에서 ‘하나, 둘, 있다, 없다, 많다, 적다, 여기, 저기’등의 어휘를 사용함으로써 영아들이 수학적 용어를 들을 수 있게 한다.
  • 공, 블록, 소꿉, 한두 조각 그림 맞추기 등의 놀잇감을 제공하여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까꿍 놀이, 숨기기 놀이, 짝짜꿍, 죄암죄암, 도리도리 등의 놀이를 제공하여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격려한다.
수학적 탐구
  • 일상생활에서 영아들이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빨기) 등의 감각적 자극을 제공한다.
  • 영아들도 움직이는 곤충이나 떨어지는 나뭇잎, 열매 등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때 세밀히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생명체와 자연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
  • 산책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줌으로써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즐길 수 있게 한다.
  • 비 소리, 바람 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직접 경험하게 하거나 녹음하여 들려준다.

만 2세

내용범주 지침
탐구하기
  •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하여 호기심을 갖고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물과 현상을 탐색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 ‘이게 뭐야?’라는 질문에 성실하게 대답하여 영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보다는 한 가지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영아가 관심을 가지는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함으로써 호기심과 문제해결 의지를 북돋운다.
  • 영아에게 직접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려하기 보다는 사고발달과 문제해결력 발달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수학적 탐구
  • 영아들도 수학적 어휘를 적절하게 사용해 보도록 격려한다.
  • 일상생활에서 ‘하나, 둘, 셋’, ‘많다, 적다’, ‘높다, 낮다’, ‘동그라미, 네모’, ‘크다, 작다’ 등의 어휘를 사용한다.
  • 일상생활에서 ‘어느 것이 더 많아?’ , ‘누가 먼저 가지고 있었니?’ 등의 질문을 통해 수학적 사고를 하도록 격려한다.
  • 일상의 간단한 순서를 알고 지키도록 격려한다.
  • 구슬 꿰기, 블록, 자연물, 자동차, 인형 등 놀잇감을 제공하여 여러 가지로 수학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세어 보기, 목표를 맞추기, 점토놀이, 비교해 보기, 반복하는 노래나 율동, 비슷한 것끼리 짝짓기 등의 활동을 제공하여 수학적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한다.
수학적 탐구
  • 자기 의지가 형성되는 시기로써 주변의 사물, 사람과 자연에 관해 특별히 흥미가 생기고 집중력이 발달하는 적기임을 고려한다.
  • 물체를 움직이게 하거나 물질을 변화시키는 놀이를 통하여 능동적인 탐색을 북돋운다.
    이 때, 영아의 시도를 그대로 따라해 보이며 “○○이가 ∼하니 ‥ 되었구나?”, “○○이가 ∼해서 ‥ 만들었니?” 등의 질문을 하여 탐색을 격려한다.
  • 탐색의 반경이 커지고 때때로 위험한 시도를 할 수 있으므로 안전에 유의한다.
  •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즐기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공놀이, 물·모래놀이 등을 통하여 또래와 함께 물체와 물질을 탐색하도록 격려한다.
  • 주변에서 동·식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생명체가 있음을 인식할 뿐 아니라 외적인 특성도 발견하게 유도한다.
  • 햇빛, 날씨, 계절의 변화를 느낄 뿐만 아니라 눈, 비, 바람 등의 관련된 현상을 경험하게 한다.
  • 생활기기, 가구, 조립 놀잇감 등 일상생활에서 도구와 기계에 대한 탐색에 관심이 많아지므로 이를 적극 격려하고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만 2세 미만

내용범주 지침
심미적 탐색
  • 주변 환경물(모빌)이나 소리 나는 놀잇감에 영아의 시선이 맞추어졌을 때 소리를 듣거나 사물을 보려는 영아의 시도를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 영아가 사용하기 쉽고 안전한 작은 북, 리듬악기나 물건(예: 냄비뚜껑, 페트병)들을 자유롭게 두드리며 소리나 리듬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 여러 가지 색깔이나 모양, 질감을 탐색할 수 있는 놀잇감이나 촉감책, 생활용품, 사물을 제공한다.
예술적 표현
  • 의성어, 의태어, 반복되는 부분이 많은 노래의 일부분이나 리듬 있는 운율을 교사의 음성으로 자주 들려준다.
  • 짝짜꿍이나 까꿍 놀이처럼 영아와 간단한 손 놀이를 하고 리듬에 맞춰 몸을 움직여 주거나 영아의 놀이 시도에 대해 격려한다.
  • 다양한 소리, 표정, 몸동작 등을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으로 많이 들려주고 보여준다.
  • 하루 일과에서 영아의 얼굴과 신체부위의 이름을 자주 말해주며 영아의 팔과 다리를 움직이게 한다.
  • 자신의 신체와 일상생활 활동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자기 가작화 행동(예: 거울을 보고 표정을 지음)을 격려하고 반응한다.
  • 영아가 자신의 몸 전체를 비쳐볼 수 있는 크기의 안전거울을 제공한다.
  • 소근육을 사용하는 종이에 끼적이기, 얇은 종이 찢기, 스티커 붙이기, 손바닥으로 문지르기 등의 단순한 미술활동을 많이 하게 한다.
예술감상
  • 동물의 소리에 관심이 많은 영아에게 동물의 소리가 녹음된 테이프를 들려 주고, 동물의 소리를 흉내 내는 것에 반응한다.
  • 자연이나 친근한 사물의 아름다움에 영아가 반응하도록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한다.

만 2세

내용범주 지침
심미적 탐색
  • 주변의 물건이나 단순한 리듬악기(예: 안전한 탬버린, 작은북)를 이용하여 빠르고 느린 소리, 크고 작은 소리를 탐색하도록 한다.
  •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자연의 모습(예: 낙엽 떨어짐, 눈 내림, 꽃이 핌)이나 사건(예: 크리스마스 장식에서 빛이 반짝거림), 물건 등에서 자연스럽게 아름다움과 변화를 보도록 한다.
  • 다양한 자연의 소리나 움직임, 변화를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실외활동을 자주 계획한다.
예술적 표현
  • 악기나 사물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예: 치기, 흔들기, 문지르기)으로 자유롭게 소리 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 친근한 노래(전래동요)를 자주 들려주고, 영아가 노래를 부르려고 시도할 때 교사가 영아의 속도에 맞추어서 함께 불러준다.
  • 하루 일과에서 신체 각 부분의 이름과 움직임을 표현한 낱말을 자주 사용한다.
  • 영아가 남을 방해하지 않고 안전하고 편안하게 움직임을 표현해 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주고 다양한 질감이나 색깔의 헝겊 등의 도구를 가지고 자유롭게 움직여 보도록 한다.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가작화하거나(예: 엄마처럼 마루 닦기) 다른 사람이나 놀잇감에 가작화를 적용하는(예: 인형에게 우유먹이기) 행동을 장려하고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 일상용품이나 소품(예: 접시, 컵, 모자, 옷, 신발)을 많이 제공해주고 전신거울을 마련해 놓는다.
  • 손쉽게 쓸 수 있는 기본적인 미술재료(예: 안전한 크레파스, 색연필, 밀가루반죽, 풀)를 항시 제공하고 기본 기술(예: 풀칠하고 붙이기)을 습득하도록 지원한다.
  • 영아가 시도한 미술표현에 대해 적극적으로 격려한다.
예술감상
  • 실내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시계소리, 전화기소리)를 녹음하여 들려주고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여러 종류의 음악을 들려준다(예: 잠자려고 할 때 조용한 음악, 등원할 때 가볍고 경쾌한 음악을 들려줌).
  • 실외놀이에서 자연환경의 색이나 형태, 움직임이나 변화에 대한 것을 보고 느끼도록 언어적으로 반응한다(예: 나뭇잎이 노랗게, 빨갛게 되어 나무가 예뻐졌네).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

  • 보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각 어린이집에서 주기적으로 보육과정 구성과 운영에 관한 적절성과 실효성을 평가한다.
  • 보육과정의 모든 내용을 포괄적으로 포함하여 평가한다.
  •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이 계획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를 평가한다.
  • 평가 결과는 다음 년도의 효율적인 보육과정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한다.

영유아에 대한 평가

  •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특성과 정도를 평가한다.
  • 영유아의 성장 변화를 질적이고 종합적으로 기술하되 총체적으로 평가한다.
  • 관찰기록, 작품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여 영유아 자신 뿐 아니라 영유아를 둘러싼 총체적 환경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 평가결과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생활기록부 작성, 학부모와의 면담자료로 활용한다.